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알기

해외 배구 리그들과 배구의 세부 포지션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에베드 2023. 3. 22.

해외 배구 리그들

 

터키 배구 리그

터키 배구 리그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배구 리그 중 하나입니다. 터키의 배구 리그는 198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남자와 여자 모두 12개의 구단으로 구성된 리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리그에서는 매해 10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정규리그와 플레이오프가 진행됩니다. 이 리그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선수들이 많습니다. 특히 여자 배구에서는 브라질, 중국, 이탈리아 등에서 유명한 선수들이 많이 활약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 배구 선수들도 터키 리그에서 성과를 올리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리그에서는 터키 내부뿐만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 등 다양한 나라에서 선수들이 모여 경쟁합니다. 그리고 매년 유럽배구연맹(CEV) 챔피언스리그에서도 매우 높은 성적을 거둬 세계 배구 팬들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 리그에서는 현재 많은 한국 선수들이 활약하고 있어, 한국 팬들에게는 매우 관심이 높은 리그 중 하나입니다.

이탈리아 배구

리그 이탈리아 배구 리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배구 리그 중 하나입니다. 이 리그는 1946년에 창설되어 현재는 남자와 여자 모두 14개의 구단으로 구성된 리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배구 리그는 매년 10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정규리그와 플레이오프가 진행됩니다. 이탈리아 배구 리그에서는 매년 많은 유명한 배구 선수들이 활약하며, 세계 각국에서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탈리아는 전통적으로 남자 배구 강국으로 손꼽히며, 여자 배구에서도 꾸준한 성적을 거둬 세계 배구 리그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배구 리그에서는 매해 유럽배구연맹(CEV) 챔피언스리그에서 매우 높은 성적을 거둬, 유럽 배구 강국으로서의 위치를 다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중국, 브라질, 한국 등 세계 각국에서도 많은 선수들이 이탈리아 배구 리그에 합류하며, 보다 광범위한 세계 배구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배구 리그

브라질 배구 리그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배구 리그 중 하나로, 남자 배구와 여자 배구 모두 개최됩니다. 남자 배구 리그는 1978년에 창설되어 현재는 12개 구단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여자 배구 리그는 1994년에 창설되어 8개 구단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브라질 배구 리그에서는 매년 많은 세계적인 스타 선수들이 활약하며, 특히 남자 배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선수들이 브라질 리그에서 경기를 합니다. 브라질 배구 리그는 높은 수준의 기술과 스피드, 파워를 겸비한 경기력으로 유명하며, 매년 많은 팬들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브라질 배구 리그는 매해 매우 높은 성적을 거두어 세계 배구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남자 배구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여러 차례 세계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국제 배구 대회에서 항상 최강의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배구 포지션

배구는 6명의 선수로 이루어진 팀 스포츠이며, 각각의 선수들은 다음과 같은 포지션에 배치됩니다.

 

세터 (Setter): 배구에서 세터는 공격을 시작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는 공을 수령하고, 패스를 정확하게 설정하여 공격을 시작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터는 공격 라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며, 상대팀의 수비전략을 파악하고 상황에 따라 공격 전략을 조정하는 역할도 맡습니다.

세터는 또한 수비에도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수비에서는 블로킹에 참여하여 상대팀의 공격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세터는 자신의 위치와 함께 상대방의 공격 상황을 분석하여 블로킹의 높이와 시기를 조절합니다. 이를 위해, 블로킹에 참여하는 선수들에게 위치 지시와 함께 블로킹에 참여하는 방법을 지시하기도 합니다.

세터는 기술적인 면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정확한 패스와 설정, 그리고 다양한 공격 기술에 대한 이해와 훈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세터는 자신의 팀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라이트 (Right Outside Hitter): 배구에서 라이트 공격수는 공격 라인 중 하나로, 왼쪽에서 2번째 포지션에 배치됩니다. 라이트 공격수는 공격 라인에서 높은 위치에서 공을 받아 상대편 수비수를 뚫고 공을 쏘는 역할을 합니다.

라이트 공격수는 자신의 위치에서 수비선을 뚫는 공격을 주로 맡고, 특히 대각선으로 직선적으로 공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라이트 공격수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비교적 직선적인 공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이트 공격수는 높은 점프력과 빠른 이동 속도가 필요합니다. 공격 전 빠른 이동으로 위치를 조절하고, 높은 점프력으로 상대 수비수를 뚫는 공격을 합니다.

또한, 라이트 공격수는 정확한 수령 기술과 다양한 공격 기술을 숙달해야 합니다. 라이트 공격수는 공격 라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경기에서 중요한 득점 기회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레프트 (Left Outside Hitter): 배구에서 레프트 공격수는 공격 라인 중 하나로, 오른쪽에서 2번째 포지션에 배치됩니다. 레프트 공격수는 공격 라인에서 높은 위치에서 공을 받아 상대편 수비수를 뚫고 공을 쏘는 역할을 합니다. 레프트 공격수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비교적 대각선적인 공격을 맡고, 상대편 수비수의 반응을 보면서 다양한 공격 기술을 사용합니다. 레프트 공격수는 높은 점프력과 빠른 이동 속도가 필요합니다. 공격 전 빠른 이동으로 위치를 조절하고, 높은 점프력으로 상대 수비수를 뚫는 공격을 합니다.

또한, 레프트 공격수는 정확한 수령 기술과 다양한 공격 기술을 숙달해야 합니다. 레프트 공격수는 공격 라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경기에서 중요한 득점 기회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레프트 공격수는 라이트 공격수와 함께 공격 라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미들 블로커 (Middle Blocker): 배구 미들 블로커는 네트를 사이에 두고 상대편의 스파이크 공격을 차단하는 수비 전용 포지션입니다. 미들 블로커는 키가 크고, 강력한 블록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미들 블로커는 네트를 중심으로 좌우 양쪽에 위치하며, 상대팀이 공격을 시도할 때는 블록을 걸어 공격을 방어하고, 볼이 블록에서 튀어나오면 수비 선수들이 볼을 받아 상대팀의 공격을 막아내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미들 블로커의 블로킹 능력은 상대팀의 공격을 방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킹은 상대팀의 공격을 미리 예측하고, 수비 전술에 따라 블록을 거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미들 블로커는 경기 상황과 상대팀 공격의 위치, 높이, 각도 등을 파악하고, 정확한 타이밍과 위치에서 블로킹을 수행해야 합니다. 미들 블로커는 수비 전용 포지션이지만, 공격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블로킹 후에 블록에서 튀어나온 공을 바로 스파이크로 돌파해 득점을 올리거나, 상대팀의 수비를 빗나가고 자신의 팀에게 좋은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센터 (Setter): 배구에서 센터는 공격과 수비의 중심 선수로, 중앙에 위치하여 상대편 공격을 막거나, 자신의 팀의 공격을 주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센터는 블로킹과 공격, 수비에 능숙한 선수가 맡습니다. 센터는 높은 신장과 강력한 점프력이 필요합니다. 블로킹에서는 상대 공격을 막기 위해 높은 점프력을 발휘하며, 공격에서는 높은 공을 잡아내기 위해 높은 신장을 활용합니다. 또한, 수비에서는 상대 공격에 빠르게 반응하여 공을 막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센터의 기술 중 하나로는 퀵어택이 있습니다. 퀵어택은 공격을 받은 센터가 공을 바로 던져서 상대 수비를 뚫고 공을 쏘는 기술입니다. 퀵어택은 상대 수비수의 위치 파악과 공격을 받는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기술과 속도가 필요합니다. 배구에서 센터는 공격, 수비, 블로킹 등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팀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는 포지션 중 하나입니다.

 

리베로 (Libero): 배구 리베로는 수비 전용 포지션으로, 뒷줄에서 수비 전담 역할을 맡는 선수입니다. 리베로는 공격이나 서브를 하지 못하고, 선발 선수 중 하나를 대신해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리베로의 역할은 수비 전술의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리베로는 상대팀의 공격에 빠르게 반응하여 공을 막거나, 수비 라인을 유지하면서 상대팀의 스파이크를 방해합니다. 리베로는 수비의 전문가로서 공격에 대한 대응 능력이 뛰어나고, 신속하게 움직이며 상황에 따라 포지션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리베로의 특징은 다른 포지션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작은 체형입니다. 이는 리베로가 빠르고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낮은 자세로 수비하는 기술적인 이점을 가지기도 합니다. 또한, 리베로는 수비 전용 포지션이기 때문에 공격력 보다는 수비력이 강조됩니다.

리베로는 국제 배구 연맹(FIVB)의 규정에 따라 별도의 유니폼을 입고 경기에 출전합니다. 이 유니폼은 다른 선수들이 입는 유니폼과 다르게 일반적으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댓글